올 여름 다이어트 키워드는 우엉!?
안녕하세요 소아시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 원장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식이섬유의 왕이라고 불리는 우엉입니다.
우엉은 국화과에 속하는 뿌리채소류로 김밥의 재료나 일반 반찬으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친숙한 식자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우엉을 차의 형태로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 우엉은 어떤 효능을 가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우엉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암과 비만을 예방하는 기능과 더불어 피로 회복, 면역력 증진, 혈당 저하, 혈중 지방 감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2. 우엉에는 생리활성물질인 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을 올리는 작용을 합니다.
3. 우엉에 함유된 시난트린은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기능이 있으며 수용성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아 혈중 중성지방(Triglyceride, TG)과 콜레스테롤, LDL을 억제합니다.
4. 우엉 뿌리는 수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탄수화물의 주성분이 섬유질이기 때문에 장 기능을 개선하고 장 청소와 해독 숙변을 제거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5. 우엉은 염증을 다스리고 부종을 내리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우엉의 성질을 차다고 설명합니다.
실제로 몸에서 열나고 덥고 목이 부었을 때 우엉을 먹으면 열이 사라지고 목이 편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운 여름 찬물을 아무리 마셔도 갈증이 사라지지 않을 때 우엉차 한잔이면 갈증이 사라지고 열이 가라앉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질이 차가운 재료는 내장의 열을 다스리고 식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위장에 열이 있으면 배고픈 것을 참기 힘들고 아무리 먹어도 배부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이 많아서 발생할 수 있는 기본 증상들 때문에 다이어트가 힘든 편입니까?
그렇다면, 성질이 차가우면서도 몸 안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우엉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심해야 할 것은 추위를 많이 타고 몸이 냉한 분들은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져서 먹지 않아도 배고프지 않고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이때 성질이 찬 우엉을 섭취하면 설사를 하거나 소화 장애가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몸이 냉한 분의 경우 우엉차를 마신다면 계핏가루나 건강(생강 말린 것) 가루를 약간 넣거나 꿀을 넣어서 마시면 안전합니다.
임산부들은 우엉차를 되도록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우엉차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1. 우엉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고 잘게 썰어줍니다.
2. 프라이팬에 우엉을 넣고 약한 불로 덖어 주는데, 이때 우엉이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나무 주걱으로 자주 저어 줍니다.
3. 우엉 속의 수분이 거의 마르면, 다시 꺼내어 그늘진 곳에서 하루 이상 말립니다.
4. 물 500cc에 우엉 말린 것 10g~20g 넣고 약한 불로 끓여서 300cc 정도로 졸여지면,하루 3회 나누어 마십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양을 마시는 것보다는 조금씩 양을 늘리는 것이 좋은데 하루 20g은 넘지 않도록 합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다이어터 랭킹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오오 짤리 우엉차를 끓여먹어야되겠군여
우엉차 오늘 마셔야겠네요
우엉차 사야겠네요!!
매일 회사에서 마시는 우엉차...!
우어엉
우엉차 정말 효과좋아요!
우엉차 맛있어요!
냉한 편이라 피해야겠네요 ㅜㅜ 요즘 자주 편의점에서 사먹었는데
우엉차 사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