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적, `가짜식욕` 다스리기!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영하의 날씨가 시작되었습니다. 퇴근길에 빨리 따뜻한 집으로 돌아가고만 싶어집니다. 이렇게 추운날에는 집에 가서 따뜻한 방안에 앉아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게 무엇보다 큰 행복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먹어도 먹어도 자꾸만 먹고 싶고 심지어 소화가 안될 때까지 먹는다면, 몸의 이상신호가 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실제 배고픈 거와 상관없이 자꾸 무언가가 먹고 싶어지는 것을 우리는 '가짜 식욕'이라고 말합니다.
가짜 식욕은 진짜 식욕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식욕입니다. 그리고 이 가짜 식욕이 바로 대부분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가짜 식욕은 왜 생기는 것이며, 그 대안은 무엇일까요?
가짜 식욕은 억눌리거나 해소되지 못한 욕구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데, 평소 스스로에 대해 불만이 많거나 주변인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이 외로움으로 쌓여서 욕구불만이 되어 버립니다.
특히 주변인들과 잘 지내지 못하고 친구나 연인관계에서 소통이 잘 되지 않아도 욕구불만이 되어 스트레스가 됩니다.
그럴 때 나를 위로해주는 게 음식이 된다면, 음식에 대한 의존성이 지나치게 높아지게 됩니다. 음식에 점점 더 중독이 되어 결국 스트레스 상황에서 음식을 원하는 가짜 식욕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 가짜 식욕은 진짜가 아니기에 끊임없이 먹어도 공허하기만 합니다.몸은 남아도는 에너지를 지방으로 바꾸는 시스템이 되어 버립니다. 많은 분들이 가짜 식욕으로 인해 비만이 되고, 그것을 해소하지 못해 결국 요요 현상에 시달립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가짜 식욕을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만약 독자님들 중에 자신이 가짜 식욕에 해당된다고 생각되면, 오늘부터 한가지씩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1. 나를 가장 잘 이해하고 사랑하는 사람은 나라는 것을 매일 되새긴다.
우리는 인간관계에 영향을 잘 받고 인간관계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결국 늘 함께 지내는 존재는 자기자신입니다.
그러므로 나부터 나를 인정해주고 좋아해준다면 관계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를 좀 더 잘 이겨낼 수 있습니다. 감정기복이 심한 분들도 자신을 그냥 받아들이고 인정한다면, 감정기복도 가라앉게 됩니다.
2. 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려 노력한다.
현재의 내가 불만족스럽다면 잠시나마 나에 대한 생각을 최대한 긍정적으로 바꿔보세요.칭찬까지는 못하더라도 앞으로 조금씩 나아질 거라고 자신을 믿어주세요.
모든게 늘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는 않겠지만, 현재의 나를 받아들인다면 모든 것에 대해 감사한 마음이 들며 점점 긍정적으로 변화해갈 것입니다.
3. 남들과 자신을 절대로 비교하지 않는다.
비교는 늘 기분 나쁨을 불러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내가 가지고 싶은 것이나 내게 없는 것만을 바라보기 때문입니다.그러다 보면 내게 없는 것이 있는 타인을 바라보게 되고 부러워하게 됩니다.
그때 비교의 마음은 나를 불행하게 만듭니다.생각의 관점을 바꿈으로써 자유로워지고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무엇인가가 없어서 불행한 게 아닌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믿어보세요.
이렇듯 크게 세 가지의 생각방법으로 매일 자신을 보듬어주면, 솟아나는 가짜 식욕도 순순히 사라질 것입니다. 그럼 이번 한 주도 나 자신을 잘 돌봐주는 주가 되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 칼럼제공: 꽃수니 작가
http://blog.naver.com/karma148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다이어터 랭킹
다이어트신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의 저작권은 제공처 또는 다이어트신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 및 재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가짜식욕 잘 구별해볼게요~~
나 자신을 제일 사랑해야할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ㅜㅜㅜㅠ 맞습니다 나의 부족함을 음식으로채우고있어요
스트레스받으면 먹는데 그게 가짜식욕인갑ㅎ네요 ㅠㅠ
힘들었는데 글읽고 기분이 조금 나아졌네요감사합니다
가짜 식욕이 있는건 알았지만 원인이 나의 생각이었다는 건 몰랐네요..ㅜㅜ
남들과 비교안하는게 가장 힘들어요
특히 주위에 친구들이 날씬하다면ㅠ
비교를 안하려면 sns를 끊어야됨ㅋ 거의 자랑글만 올라오기때문에 보다보면 자괴감들고 자존감 떨어질수 있어요.
멘탈관리도 정말중요한거같습니다
참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