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골반이 틀어진 걸까?
최근 '저도 골반이 틀어진 건가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골반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골반이 틀어졌는지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부쩍 늘어난 것을 몸소 느낍니다.
골반은 척추와 달리 엉덩이 내부에 감춰진 모습을 하고 있어서, 전문가가 아닌 이상 눈으로 골반이 얼마나 틀어졌는지를 확인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조금만 신경써서 보면 크게 4가지로 외형적인 비대칭, 동적인 비대칭, 통증의 비대칭, 생활 속 비대칭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몸의 골반이 틀어져 있는지를 자가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장골능 높이를 체크합니다
골반불균형을 확인할 때 기초가 되는 방법입니다.장골능 정점은 골반의 가장 높은 부분을 말합니다. 양손을 허리에 두고 골반의 가장 높은 곳을 잡아주는 데, 이 때 손의 위치가 양쪽이 대칭이 아닐 경우 골반이 한쪽으로 틀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힙라인을 체크합니다
골반은 엉덩이 안쪽에 귀속한 골격으로 골반이 틀어진 경우, 엉덩이 표면의 근육과 인대 등 근막조직에도 틀어짐이 이어지면서 엉덩이 모양에 변화를 가져옵니다.대표적으로 엉덩이 좌우 비대칭은 골반의 좌우 틀어짐을 의미합니다.
3. 전신거울 앞에서 체크합니다.
나체로 거울에 서 있을 때의 기준으로 문제가 나타날 경우 골반불균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① 목 어깨: 턱이 정중앙에 위치하지 않을 경우/ 쇄골, 어깨, 가슴 높이가 다른 경우
② 가슴선, 허리선: 양쪽 갈비뼈의 위치가 다르거나 혹은 돌출의 정도가 다른 경우 (간혹 위가 안 좋은 분은 좌측이, 간이 안 좋은 분은 우측이 더 돌출되어 있음), 배꼽의 위치가 정중앙이 아닌 경우
③ 엉덩이, 허벅지, 무릎 이하: 좌우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까지 사이즈가 다른 경우, 반듯하게 섰을 때 무릎 높이가 비대칭한 경우에 골반이 틀어졌음을 의심합니다.
4. 동적 움직임을 체크합니다
의자에 앉아 다리를 좌, 우 번갈아가며 꼬아봅니다. 골반이 틀어진 사람들은 이때 어느 한쪽 다리 꼬기에 편하고 다른 쪽이 불편하다고 느껴집니다. 또한, 양반다리나 치마다리를 하였을 때도 좌우 동적 움직임에 차이를 느낀다면, 골반이 틀어진 것입니다.
5. 나비자세를 취해봅니다
나비자세는 요가에서 양 발바닥을 마주보게 붙이고 앉는 자세로 좌우 다리가 바닥까지 내려주는데, 이때 양쪽의 내려가는 높이가 차이가 난다면, 골반의 좌우 틀어짐을 의미합니다.
6. 생활 속 비대칭을 체크합니다
생활 속에서골반 틀어짐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구두나운동화 굽 닳는 속도가 좌우 차이가 심하면 골반 이상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과거 제가 신던 신발로 오른쪽 다리가 좋지 않았던 터라 다리를 끌던 버릇이 고스란히 신발에 나타나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커트를 입으면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속옷 끈이 한쪽으로 흘러내리는 등 비대칭한 모습을 발견한다면 몸의 이상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좌우가 자로 재듯 반듯 할 수는 없습니다. 허나 외형적으로 불안정해 보일 정도의 틀어진 자세는 골반은 물론 척추와 다리 모양, 걸음걸이 형태 등 전체적인 체형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는 점에서 바른 자세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가 어떤 자세에 놓여 있는지 파악한 후, 그 차이가 육안으로 보았을 때 어설프거나 어색하고 통증까지 느껴지는 경우 조속히 전문가에게 진찰 받아보길 권유해드립니다.
참고로 첫 번째 칼럼 ‘자세가 바른 사람이 날씬하다’ 편에서는 골반 틀어짐을 예방하는 바르게 앉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체형에 따른 보행자세의 변화, 굶어도 빠지지 않는 살 등 체형불균형과 관련되어 다이어트와 밀접한 부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칼럼제공: 수미르한의원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다이어터 랭킹
골반교정스트레칭 자주하기~~
오홍
저도 골반 한쪽이 올라가있던데 이게 틀어진건지 원래 기형인건지 모르겠네용;;
심하게 삐뚤어진 골반과 척추 꾸준한 스트레칭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2년정도운동하니 거의 개선된것 같아요 꾸준함이 제일 중요한듯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냥 눈으로 봐도 짝짝이 보일 정도인데, 아무리 스트레칭 해도 개선이 안되요. 아무래도 한쪽 무릎 연골이 이미 더 닳아서 길이자체가 짝짝이 된 듯요
오~~
알아도 고치기 어려운거 같아요ㅠ
자꾸 골반 바르게 하는것을 해야겠어요. 그렇지않아도 좌골신경통이 있어 많이 스트레칭 하는데도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