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헬스가 알려주는 누가해도 효과보는 운동 BEST5!
미국 하버드 대학이 발행하는 건강전문지 '하버드 헬스'가 전문가들에게 최고의 운동에 대해 조사한 적이 있었는데요.
전문가들이 최고의 운동으로 5가지를 꼽았답니다.
누가 해도 효과보는 운동이라니, 여러분도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골라 꾸준히 해보시길 바래요!
1.걷기
한번에 10~15분 정도 걷기부터 시작해서 점차 시간과 속도를 높이는 방식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거의 매일 30~60분 정도 걷는 것을 가장 권장해드립니다.
그 이상은요? 저는 개인적으로 몇 시간씩 걷는 것을 그렇게 권하지 않아요.
만약에 더 걸으실 수 있는 경우라면, 속도를 조금 높이거나 약간 경사진 길을 걸으시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봅니다.
숨이 약간 차서, 노래를 부르기 어렵다거나 대화가 어려운 정도로 운동하면 더욱 좋답니다.
2. 수영
수영은 관절에 무리 없이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최고의 운동이에요. 하지만, 당뇨병이 있는 분이라면, 주의가 필요해요.
물론 당뇨병이 있다고 다 문제가 되는 건 아니지만, 운동 전 혈당을 확인해보시면 좋아요. 담당 의사선생님과 상의도 필요하고요!
3. 케겔운동
나이가 들면 골반에 있는 근육들이 처지게 됩니다. 남자와 여자 모두요.
케겔 운동으로 골반을 받치고 있는 근육들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 앉거나 누워서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조용히 한번 조여보도록 해요.
4. 아령들기
언제나 근육 운동은 중요하죠. 나이가 들고 몸을 쓰지 않을수록 사라지기 쉬우니까요.
뼈와 마찬가지로, 근육도 있을 때 지키는 것이 나중에 다시 만드는 것보다 더 중요하고 더 쉽습니다.
이별한 애인의 마음을 돌리는 것처럼, 이미 떠나간 뼈와 살은 잘 돌아오지 않아요.
5. 태극권
미국은 태극권이 인기이긴 한가 봐요.
서서히 근육을 움직이기 때문에, 유연성이나 근육운동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아침에 조깅 하다 보면 새벽에 모여서 같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하버드의 전문가들이 권한 이런 운동들은 특별한 장비없이도 정말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들이에요.
부상의 위험도 거의 운동들이죠.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치지 않고 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사실!
너무 의욕을 앞세우기 보다는 천천히 워밍업하고, 운동 후에 쿨다운 하시는 것도 잊지 말아 주세요!
운동하는 모든 다이어터분들, 2002년도 화이팅 하세요!
※칼럼제공: 대전선병원 검진센터 소장, 김기덕 의사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다이어터 랭킹
걷기 좀 해야 겠네요
2002년요??
걷기.아령만 하고 있네요...
걷기가 젤 무난하네요 ㅎ
쿨다운해야징ㅎㅎ
비밀 댓글 입니다.
좋은정보네요
태극권 ㅋㅋㅋㅋㅋㅋㅋ
다들 열심히 걸어야 겠어요.
코로나만 아니면 수영이 참 좋은 운동인데...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