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은 칼로리 뿐만 아니라 당지수도 따져먹어야 한다는 거 아시나요? 당지수(GI)는 당의 함유량과 음식을 섭취한지 30분 후 당수치 상승률을 기준으로 수치화한 지수인데, 당지수가 높으면 당 중독을 일으키고 비만과 당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과다..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 입니다. 저는 마음 상태와 다이어트의 상관성에 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마음 특히 무의식과 의식 상태가 몸 상태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인데요. 많은 분들이 자신의 몸이 더 멋져지고, 가벼워지기를 원하..
∆ 식욕, 억제한다고 억제되지 않는다! 진료실에서 환자 분들을 만나 보면, 식욕이라는 것을 내 마음대로 통제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정신과 의사로써 이야기하자면, 식욕에 관여하는 뇌의 회로는 대단히 복잡하여 ..
보통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탄수화물을 끊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도 그럴 게, 탄수화물의 과잉 섭취가 지방으로 축적된다는 정보들을 많이 접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탄수화물로 된 음식이 참 많기도 합니다. 특히나 식사로 빵이나 면을 고르면, 식사..
최근 방영했던 한 TV 프로그램에서 유명 개그우먼이 '살을 빼도 자세가 나쁘면 몰라 본다. 반대로 자세가 좋으면 살이 있어도 날씬해 보인다.'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10kg을 뺐는데도 주변에서 잘 몰라본다는 사연 때문에 나온 얘기였습니다...
오늘은 식사량을 줄이는 몇 가지 원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저의 경우를 말씀 드리면, 현재 아침, 점심은 먹지 않고, 저녁만 먹고 있습니다. 가끔 점심에는 간단한 간식 정도를 먹기도 합니다. 흔히, 말하는 ‘1일 1식’ 입니다. 물론, 다른 분..
안녕하세요. 트레이너 박성훈 입니다. 날씨가 부쩍 추워졌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니 몸이 자연스레 움츠러드는 게 느껴지실 텐데요. 사람은 알게 모르게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심리적인 부분부터 신체적인 부분까지도요. 게다가 심리적인 부..
여러분, 오늘은 sns에서 '헬스타그래머'로 유명한 김뽀마미님의 운동영상을 만나보는 두번째 시간인데요! 저번 시간에 소개해드린 '무릎에 무리 안가는 유산소 운동'에 이어, 오늘 소개해드릴 운동은 뱃살 자극은 물론 팔과, 옆구리, 등 까지 감량할 수 있..
열심히 체중 감량을 했는데 뱃살만 잘 안 빠진다면, 속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유난히 뱃살이 잘 빠지지 않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어떻게 먹을 것인가, 어떤 음식을 조심..
식욕 컨트롤은 다이어트하는 동안, 감량 체중을 유지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단적으로 말해 식욕을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는 바로 에너지 흡수량을 얼마나 조절할 수 있는지로 귀결됩니다. 감량된 체중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