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다신쇼핑몰

다이어트 칼럼

체중감량시, 알아둬야 할 기초대사량!

체중감량시, 알아둬야 할 기초대사량!

안녕하세요?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입니다.


더하기는 쉬운 데 빼기가 어려운 게 '체중'입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도전하지만 대부분 실패하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반복적으로 하는 분들 중에는 다이어트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낮아져서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기초대사량은 낮아지는데, 살은 기초대사량이 높아야 잘 빠집니다. 이 두 가지를 보면 뭔가 말이 앞뒤가 잘 맞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에 대해 이해를 해야 합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사람이 활동을 하지 않는 휴식 상태에서도 숨쉬고, 체온을 유지하는 등의 기본적인 활동을 하는 데 드는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하며, '활동대사량'이란 활동할 때 소모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나에게 필요한 에너지량'은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을 합한 것이고, 이것보다 더 먹으면 살이 찌고 덜 먹으면 살이 빠집니다.

'기초대사량'은 내가 소모하는 에너지의 6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똑같이 숨을 쉬어도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에 비해서 칼로리 소모가 더 많고, 살이 잘 빠집니다.그래서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것은 체중감량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기초대사량은 키, 몸무게, 나이, 성별 등 내가 노력해서 바꾸기 힘든 변수에 의해 좌우됩니다.

설상가상으로 음식을 적게 먹으면, 몸은 응급 상황이라고 인식하여 줄어든 음식 공급에 맞추어 '기초대사량'을 내리고, 영양분을 지방으로 저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량을 계획하셨다면 한 번에 성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초대사량이 저하될 순 있지만 일단 목표한 체중까지 도달해보세요.

그 후에는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 심장과 폐의 근육을 단련시키고, 간이나 콩팥에서 활발한 신진대사가 일어날 수 있도록 꾸준히 운동하고, 식사량도 규칙적으로 조금씩 늘려보시고요.

아울러 기허, 음허, 담음, 칠정 등의 병인이 있는 분들은 같은 나이 같은 체중을 가진 분들보다 기초대사량이 낮거나 식욕 조절이 안 되기 때문에, 병인을 먼저 해결하고 살을 빼셔야 다이어트가 더 잘된답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




©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은 에디터의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읽을거리와 정보 공유를위해 연재됩니다.
건전한 댓글 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비방/비하성 발언의 댓글은 안내없이 표시가 제한됩니다.

소아시한의원, 이혁재원장 다른 칼럼 보기

목록

댓글쓰기

입력
이전글

더위에 지친 체력, `몸보신` 해요!

2018.07.31 조회수 : 2,803
다음글

해조류 영양 듬뿍 담은 다시마롤!

2018.07.30 조회수 : 2,882
제휴 문의

아래 이메일 주소로 연락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사진 첨부
찾아보기

등록 가능한 파일 확장자는 jpg, gif, png 입니다.

취소
닫기
제휴 문의

문제가 있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주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고객 지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위치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