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다신쇼핑몰

다이어트 칼럼

다이어트할 때 과일 먹으면 살찌나요?

다이어트할 때 과일 먹으면 살찌나요?


어느덧 따뜻한 햇살 아래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되었습니다. 가을에는 맛있는 과일과 밤, 땅콩, 곶감 등 풍성한 간식거리가 우리를 기다립니다.


저는 여름 내내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신 분들에게 가을을 잘 넘기라는 말씀을 자주 드립니다. 가을은 여름보다 땀도 덜 나고 맛있는 음식들도 넘쳐나기 때문에 살 빼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는 가을에 무르익는 과일들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과연, 과일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과일은 다이어트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아 적정한 양을 제철식품을 섭취하는 수준으로 드시면 됩니다.

살을 빼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배고프지 않도록 2~3끼를 소량 꼭꼭 씹어서 먹는 것입니다. 무엇을 먹는가는 그 다음 문제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명심하셔야 하는 것은 먹는 양을 줄이고 제 시간에 꼭꼭 씹어 천천히 먹는 것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과일이나 채소는 수분의 함량이 높아 많이 먹어도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피는 크지만, 실제 칼로리는 낮으니 많이 먹어도 된다는 말은 맞는 것처럼 들립니다. 정말 그럴까요?

실제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 순간 위장이 늘어나 다음 끼니를 먹을 때 더 많은 양을 먹으라는 구조로 호르몬의 분비는 바뀌게 됩니다. 그러면, 결국 많은 양을 먹는 데 익숙해집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도 채식주의자가 아닌 이상 고기나 생선도 안 먹을 수 없는데, 늘어난 위장에 맞추어 과일, 채소, 밥, 고기를 먹게 되면, 체중감량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방법은 배고프지 않을 정도로 균형잡힌 식단을 소량으로 매끼 먹는 것입니다.

많은 양의 채식을 한 후 늘어난 위장을 줄이기 위해 조금 먹겠다고 결심을 하고 먹는 양을 확 줄이면 어떻게 될까요?

스트레스 호르몬이 치솟으면서, 화가 나고 몸이 힘들어지며 우리 몸은 응급 상황이라 인식해서 경고가 울리면서 지방을 분해하지 않고 저장하는 구조로 바뀌게 됩니다.

결국,채식이던 채식과 육식의 혼합이던 가장 중요한 것은 먹는 양이며, 먹는 종류는 그 다음이라는 것입니다.

음식 절제로 인해 스트레스가 생기거나 절식이나 폭식을 반복하게 되면, 한의학적으로 말하면 칠정이나 식적의 병인이 생깁니다.

만약 이런 상태에서 과일이나 야채로만 다이어트를 한다면, 우리 몸의 자율 조정 기능과 면역력은 깨지고 요요현상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다이어트할 때 과일 먹으면 살찌나요?


우리 몸은 과일이나 잡곡 밥에 있는 당분이 아니라 단백질, 칼슘, 지방산,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식단을 원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소량 2~3끼를 꼭꼭 씹어서 섭취하고 특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을 소량씩 식사와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가을 제철과일인 사과나 배는 풍부한 비타민은 물론 식이섬유, 유기산, 칼륨 등을 함유해 피부를 고와지게 해주며, 성인병을 예방해주고, 배변이 잘 되게 해줘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사과는 하루에 1/2~1개 정도를 다이어트 식이에서 권장하고 있으며, 배도 수분함량이 높고 연육작용이 있으므로 고기를 드실 때 배 1/4 정도를 드시면 소화와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수박도 달달한 맛에 비해서는 수분이 많고 칼로리는 높지 않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토마토와 방울토마토는 과일은 아니지만 다이어트 식이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식품입니다.

바나나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좋아 변비가 있는 분들이 다이어트 하실 때 드시면 좋으나, 다른 과일에 비해 열량이 높아 하루에 1개 이내가 좋습니다.

다이어트할 때 과일 먹으면 살찌나요?

마지막으로 레몬과 자몽을 추천해드립니다.

상큼한 맛의 레몬은 다이어트를 하는 분이라면, 사계절 내내 매일 1/2개를 드시면 좋습니다.

칼로리는 낮으면서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도 좋아지고, 감기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몬수나 레몬 탄산수를 만들어 마셔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자몽도 레몬처럼 비타민이 풍부하고 쓴맛이 있어 식욕을 억제시키고, 혈당상승을 막아줘 다이어트에 안성맞춤인 과일입니다.

무엇보다 단백질, 칼슘, 지방산 등의 기본적인 영양소가 결핍되면 안 되므로, 과일을 이용한 원푸드 다이어트 보다는 칼로리가 낮은 야채나 과일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한의원, 이혁재 원장







©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은 에디터의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읽을거리와 정보 공유를위해 연재됩니다.
건전한 댓글 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비방/비하성 발언의 댓글은 안내없이 표시가 제한됩니다.

소아시한의원, 이혁재원장 다른 칼럼 보기

목록

댓글쓰기

입력
이전글

달리기 VS 파워워킹, 뭐가 더 다이어트에 도움될까?

2017.09.21 조회수 : 17,407
다음글

내장지방은 왜 건강에 안 좋을까?

2017.09.20 조회수 : 7,520
제휴 문의

아래 이메일 주소로 연락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사진 첨부
찾아보기

등록 가능한 파일 확장자는 jpg, gif, png 입니다.

취소
닫기
제휴 문의

문제가 있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주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고객 지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위치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