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다신쇼핑몰

다이어트 칼럼

급하게 먹는 밀가루 음식, 식적 유발한다?

급하게 먹는 밀가루 음식, 식적 유발한다?


나이를 먹을수록 살이 찔 때 배가 먼저 나오고 빠질 때는 얼굴이 먼저 핼쑥해지기 마련입니다.


살을 빼서 몸이 가벼워지긴 했는데 얼굴 주름 때문에 나이 들어 보인다는 말을 듣고 속상해하는 분도 계실 텐데요.


얼굴 살은 적당히 빠지고 뱃살이 쏙 빠지면 좋겠는데 그것이 말같이 쉽지가 않죠.


이런 분이라면, 먼저 ‘고혈당→ 인슐린→ 복부비만’으로 연결될 수 있는 밀가루 음식을 피하는 노력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제가 지난 시간에 밀가루 음식을 많이 먹으면 뱃살이 많이 나올 수 있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럼, 왜 밀가루를 먹으면 유독 배가 볼록 나올 수 있다고 하는 걸까요?


밀가루는 포만과 허기가 반복적으로 오기 쉽습니다. 이것은 당 지수가 높은 밀가루에 의해서 과다 분비된 인슐린의 작용 때문인데요.


생활 속에서 이해하자면, 빵이나 국수 등 밀가루 음식은 배가 그득하게 먹어도 얼마 지나지 않아 허기가 빨리 찾아오는 편입니다.


우리가 밀가루 음식은 근기가 없어서 많이 먹어도 배가 빨리 꺼진다고 말하는데, 이것이 밀가루와 인슐린의 상관 관계에서 나오는 현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의학적으로 보자면, 포만과 허기를 반복했을 때 나오는 흔한 습관이 음식을 빨리 먹거나 많이 먹는 것이고, 이 때 발생하는 병인이 ‘식적’입니다.


* 식적 : 음식 식(食) 쌓을 적(積),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해 쌓이는 것 *


실제로 국수나 빵은 다른 음식에 비해서 빨리 먹습니다. 자장면을 꼭꼭 씹어서 먹는 경우는 별로 없지요.식감이 쫀득하고 미끌미끌해서 잘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허기질 때는, 잘 씹지 않고 삼키는 경우가 있는데 밀가루 음식이 다른 음식에 비해서 그럴 확률이 높습니다.이렇게 허기져서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발생하는 병인이 ‘식적’ 입니다.


식적이라는 병인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증상이 만성피로복부비만인데요.


밀가루와 식적의 병인을 생각해본다면, 아래와 같은 순서가 만들어집니다.


1. (당지수가 높은) 밀가루를 먹는다 → 2. 포만한 상태 → 3. 인슐린의 과다분비 → 4. 급속한 허기 → 5. 음식을 급하게 섭취함 → 6. 식적의 병인 → 7. 만성피로(눕고 싶고 만사가 귀찮음) → 8. 부종 및 복부 비만


위의 경우라면 밀가루 음식을 줄여나가시면서,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 습관을 가져보시는 게 좋습니다.


밀가루 음식으로 야기된 고혈당은 과도한 인슐린의 분비로 이어지고 이것이 반복되면, 내장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는 데,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길 수 있지요.


인슐린은 쓰고 남은 포도당을 지방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 데, 왜 하필 내장 지방으로만 몰려서 배를 볼록 나오게 하는 걸까요?


내장 이외에 팔이나 허벅지 엉덩이 등의 지방으로 가지 않고, 하필이면 내장 지방으로 가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것은 임상적으로 밀가루 음식을 먹고 유독 배만 많이 나오는 사람이 많기 때문인 것도 있지만, 앞서도 설명드린 바와 같이 밀가루 음식으로 ‘식적’의 병인이 발생하면, 비장과 위장에 문제가 생기면서 부종과 복부비만이 생긴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내장지방은 우리 몸의 염증 수치를 증가시켜서 각종 염증성 질환을 유발합니다.


우리 몸 속의 지방은 ‘아디포넥틴’이라는 물질을 만드는 데 이것이 심장병, 당뇨병, 고혈압 등의 위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내장지방이 증가하면 ‘아디포넥틴’의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질병 발생률도 높아진답니다.


내장지방은 그 외에도 치매, 류마티스 관절염, 결장암 등의 가능성도 높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밀가루 음식으로 야기된 볼록 나온 배의 정체는 바로 내장지방이고, 이것은 비만 외에도 각종 질병을 야기하는 결과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한의학적으로 볼 때 밀가루는 ‘식적’의 병인을 잘 유발하는 식재료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

https://goo.gl/RwXJHQ






©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은 에디터의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읽을거리와 정보 공유를위해 연재됩니다.
건전한 댓글 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비방/비하성 발언의 댓글은 안내없이 표시가 제한됩니다.

소아시한의원, 이혁재원장 다른 칼럼 보기

목록

댓글쓰기

입력
  • 다신D
    꼭두 2019.03.01 19:35

    ㅠㅠㅠㅠ밀가루힘듬ㅇㅈ

    답글
    입력
  • 다신D
    Hanbyul 2018.11.16 20:14

    저는 맨날 소화도 안되는데 밀가루를 못끊어요...

    답글
    입력
  • 다신D
    Bbaekku 2018.11.15 10:42

    맞아요.. 밀가루 오랜만에 먹고 소화가 안되서 계속 더부룩하게 있어요ㅠㅠㅠ

    답글
    입력
  • 다신D
    드디어유지어터 2018.10.31 23:04

    저도 며칠전에 밀가루폭식해서 엄청 힘들얼어요...ㅜㅜ

    답글
    입력
  • 다신D
    nskk 2018.10.25 19:23

    헉ㅠㅠ

    답글
    입력
  • 다신D
    몽쓰0913 2018.10.25 09:19

    ㅠㅠ 맞아요 요며칠 밀가루 엄청먹었다가 3일째 소화불량으로 고생중이네요ㅠㅠ

    답글
    입력
  • 다신D
    깨용 2018.10.24 23:42

    밀가루없는삶..

    답글
    입력
  • 다신D
    슈프림칙킨 2018.10.24 22:17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글
    입력
  • 다신D
    반드시해낸당 2018.10.24 13:33

    밀가루 끊는거 너무 힘든거 ㅇㅈ

    답글
    입력
  • 다신D
    근육돼지땅콩 2018.10.24 11:40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글
    입력
이전글

어떻게 먹어야 영양성분 많아질까?

2018.10.18 조회수 : 3,647
다음글

다이어트 성공,`작은 발걸음’부터?

2018.10.15 조회수 : 7,027
제휴 문의

아래 이메일 주소로 연락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사진 첨부
찾아보기

등록 가능한 파일 확장자는 jpg, gif, png 입니다.

취소
닫기
제휴 문의

문제가 있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주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고객 지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위치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