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다신쇼핑몰

다이어트 고민&질문

멘토님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어요.

건강한 다이어트가 하고 싶어요 도와주세요 ㅠㅠ

다신등급

토끼유뮤

  • 2020.04.12 02:38
  • 196
  • 2

건강하지 않은 다이어트 굶는 다이어트 4년 차에요 60>50 까지 뺐다가 1년만에 60으로 돌이와서 현재 53키로 입니다 아무리 안 먹어도 더 이상 빠지질 않는 몸이 되었더라구요(절식을 2주 정도 해도 몸무게 변화가 거의 없을 정도) 얼마전 인바디를 쟀는데 근육량이 표준이하의 표준이하 마른 비만이라고 하더라구요 ㅠㅠ 그걸 보고 저도 너무 충격을 받아서 이제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해보고 싶어서 야채나 단백질도 잘 챙겨 먹고 있어요 문제는 전 여태 절식 다이어트를 해서인지 제 기초대사량이 1100정도 인데 1000이하 칼로리로 먹는 걸 유지하면서 하루 20분 이상 근력운동을 해주고 하루 1시간에서 두시간 정도 운동을 하는데 갑자기 많이 먹어서인지 몸무게가 늘어요 ㅠㅠ 분명 기초대사량 이하로 먹는데 말이에요 ㅠㅠㅠㅠㅠ 근력이 너무 지부족한 거 같아서 스트레칭은 많이 해주는데 유산소보다는 무산소 근력운동만 하는게 문제일까요? 이렇게 하다보면 언젠가는 몸무게가 내려갈까요? 아니면 다시 먹는양을 줄여야 할까요... 다이어트가 목표고 몸매가 변하는게 목표지만 당장의 수치가 올라가니 이러다 다시 살이 찔까 무섭고 두려워요 몸무게 강박도 생겼고요 건강하지 않은 다이어트를 했다는 걸 누구보다 알기 때문에 좋은 식습관 지속가능한 다이어트 그리고 몸이 건강해지는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데 굶기만 해서 지금 제가 잘 하고 있는지 모르겠어요 도와주세요 ㅠㅠㅠ

충고 다 감사히 받겠습니다 제발 도와주세요ㅜㅜㅜ

글쓰기 목록

댓글쓰기

|
입력
  • 다신
    ssoma 2020.04.12 07:54

    다이어트니까.... 응당 안먹어야 하는것 같은데.... 그게 얼마나 안먹어야 하는것인지를 모르니 보통 기초대사량 보다 적게... 라는 막연한 접근을 합니다. 또 많은 분들이 체중만 내려가면.... 몸매가 이뻐질꺼라는 막연한 생각을 하구요. 거기에 또.... 무산소 운동만 하면 근육이 생길꺼라고 막연하게 생각을 하구요. 이런 막연한 접근으로 안먹고 운동 많이하면 되는걸 다이어트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고 이런 막연함 덕분에 결국은 유지가 더 중요하다는걸 잊어버리고 몇달 몇kg 감량 같은 숫자놀음에 상처받기도 하고 또는 환호를 하기도 하죠.

    기초대사량이란건.... 님의 기초대사 즉... 숨쉬고 심장백동하고 체내 독소 정화와 노폐물정화 같은 생존의 기본이되는 행동에 사용되는 열량을 말합니다. 그런데 우리몸은 이 기초대사량 외에 먹은것을 소화시키는데 에너지를 소모하고 걷고 뛰고 말하고 눈동자를 굴리고 생각하고 하는 모든 활동에서도 에너지를 소모를 합니다. 즉... 생각하고 있으신 것보다 훨씬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고 있고 생각하신 것보다 많은 에너지를 씁니다. 그 에너지는 100% 먹는것에서 얻게 되는데... 이 에너지가 부족한경우 몸속에서 이를 충당하게 되는데... 이 때 체지방을 분해해서 에너지를 얻던지... 근육내 단백질을 분해해서 에너지를 얻던지 합니다. 정상적인 신진대사라면.... 체지방 분해를 통한 에너지 확보가 맞을텐데... 대부분 절식 생활이 길어지면 몸은 생존을 위해 근육내 단백질을 분해해서 에너지를 확보하게 됩니다. 그래야 기초대사량이 줄어 생존에 유리해지니까요. 이 말의 의미를 좀 더 생각해 보면 근육량이 줄어서 체중은 줄었는데.... 기초대사량도 줄었고... 기초대사량이 줄었으니 먹는것의 대응성이 떨어져서 잉여열량이 쉽게 남을테고 이 잉여 열량은 어떻게든 체내 축적을 해 두려 할것이구요. 이걸 요요라고 하죠. 근육내 단백질 분해를 막아보겠다고 단백질 섭취 늘리면 된다 여기시는분들 많은데.... 그리고 운동 많이 하면 될거라 여기시는 분들도 많구요. 우리몸의 에너지원으로 작용하는 탄수 지방 단백질 이 세가지 성분 중에서 화학 구조가 단순한게 탄수계열이고 가장 복잡한게 단백질입니다. 이 말은 그 구조적 복잡성 때문만은 아니지만... 그만큼 분해하기도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만큼 체내 흡수가 제한적이다라는 걸 말합니다. 또... 운동 특히나 님처럼 무산소 운동 하면 근육이 큰다는 생각만으로 운동도 많이 하시는데... 엄밀히 말하면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 무산소 운동을 하는것이지... 무산소 운동을 하면 근육이 큰다가 아니죠. 또 근육이란게.... 운동만으로 커지는 것이 아니라 운동과 영양과 휴식 이 3박자가 잘 맞아 떨어져야 하는것인데... 영양과 휴식에 대한건 고려를 안하시더라구요.
    그리고 몸매라는게... 체중의 영향을 많은 받는게 아닌데.... 체중에 되게 연연해 하십니다. 몸매는 체지방룰과 골격근량.. 즉 체성분 비율에 영향을 받는것이지 체중이 체성분 비율을 대신하지 않아요. 그래서 골격근량 늘리고 체지방률은 낮추라는 말 즉... 체성분 비율을 좋게 개선하라는 말을 하는 것이구요.

    키가 얼마신지 모르니 지금의 체중에 대한 평가가 좀 그렇지만 현재의 키가 160 언저리 이시라면 53kg의 체중은 정상범위 입니다. 그런데 체중을 줄인다??? 이게 맞는 발상인지를 모르겠어요. 게다가 마른 비만이란게... 체중은 정상이하인데.... 높은 체지방률과 적은 골격근량 즉.. 체성분 비율이 좋지.않음을 뜻하는 말인데... 체중을 줄인다??? 이게 맞는 발상일까요??? 체중이 올라가면.... 몸매가 망가질꺼란 막연한 생각부터 접으세요. 정말 몸 좋은 남자분들의 경우 bmi 수치로는 비만인 경우가 비일비재 하거든요. 흔히 말하는 울그락 불브락 어지간한 여성 허리둘레의 팔 둘레를 자랑하시는 그런 분들이죠. 체중 늘어나는거 너무 의식하지 마시란 이야기 입니다. 체중이 늘더래도 골격근량이 늘고 체지방률이 낮아지면서 늘어난다면 그 몸이 훨씬더 이쁠테니까요.

    기초대사량 1100 이시라니.... 대략적으로 안내를 드리면 먹는건 끼니당 500~600kcal 정도로 3끼를 제 때, 골고루 드세요. 운동은 무산소 30~40분 하신 후 10~20분 정도 유산소 해주시구요.

    아래 사진은 체성분 비율 개선에 따른 몸의 변화를 알려 드리기 위한 사진입니다. 사진내 여성분 체중은 52~54kg 정도로 전과 후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대신 체성분 비율에서는 좀 차이가 많죠.

    답글
    |
    입력
  • 입문
    토끼유뮤 2020.04.12 11:12

    그렇게나 많이 먹어야 되는군야.... 하루에 300 칼로리 정도 먹고 살았던터라 1000먹기도 쉽지 않아서 1000정도 일단 먹으면서 조금씩 늘려볼게요...!! 몸무게에 대한 미련도 버려볼게요 하지만 내려가고 싶고 미용 체중을 만들고 싶은 건 사실인지라 저도 뚱뚱하지는 않다는 건 알지만 미용체중으로 가고 싶어서에요....! 하지만 더한 강박은 좋지 않을 거 같으니 좀 더 여유를 갖고 일단 몸을 예쁘게 만드는데 더 집중해봏게요! 감사합니다

    답글
    |
    입력
이전글

30일 만보 걷기 성공!!!

2020.04.12 조회수 : 1,937
다음글

30일 버핏 테스트 도전 후기

2020.04.12 조회수 : 4,960
제휴 문의

아래 이메일 주소로 연락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사진 첨부
찾아보기

등록 가능한 파일 확장자는 jpg, gif, png 입니다.

취소
닫기
제휴 문의

문제가 있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주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고객 지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위치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