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다신쇼핑몰

다이어트 칼럼

누구나의 고민거리! 입냄새, 줄여줘서 고마운 음식들!

누구나의 고민거리! 입냄새, 줄여줘서 고마운 음식들!
자신이 구취(입냄새)가 심해서, 힘든 분들 계시죠! 특히나, 요즘 마스크를 쓰고 다녀서 더 민감하게 다가올 거 같은데요.


입냄새가 나면 스스로는 물론 남들에게도 나쁜 인상을 심게 되고, 불쾌감까지 줄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걱정이 될 수 밖에 없어요.


이런 경우, 입안 건조, 공복, 섭취한 음식, 수면, 스트레스 등 몇 가지가 원인이 될 수 있는 데요.


우선 입안이 건조하면 침이 마르면서 입 속에 세균이 증가해서 구취가 날 수 있어요.


특히 수면 중에는 침의 분비가 적어지고, 구강이 쉽게 건조해져서, 세균이 침투해 번식하기 쉬워져서, 아침에 일어나면 입 냄새가 심할 수 밖에 없는 거랍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중에 긴 공복시간도 구취의 원인이 돼요.


식이조절 중에 공복이 길어지면 에너지가 필요한 우리 몸은 아무래도 섭취가 적은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에너지원을 분해해서 사용하는 데 이 과정에서 냄새 나는 케톤이라는 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이에요.


또한, 스트레스가 많아져도 입 냄새가 나기 쉬워요.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부교감신경이 줄면서, 침 분비량이 적어지는 데, 이때 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이 많아지게 되기 때문이에요.


그 밖에도 마늘이나 고기 같은 입 냄새를 유발하는 음식들을 먹어도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나뿐만 아니라 타인을 괴롭히지 않기 위해서라도, 어떤 음식을 먹어야 구취제거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을까요?


첫 번째로, 물이에요.

누구나의 고민거리! 입냄새, 줄여줘서 고마운 음식들!
구취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입안이 말라서인데, 물을 섭취하면 입안 건조함이 해결돼요.


또한,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냄새를 없애주고,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시켜줘요.


그래서, 자고 일어났을 때도 물 한잔 먹는 습관을 들이면, 입 냄새를 경감시킬 수 있지요.


두 번째로, 녹차에요.

누구나의 고민거리! 입냄새, 줄여줘서 고마운 음식들!
음식을 먹고 나서, 커피보다는 녹차를 마시는 것이 입 냄새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에요.


커피같은 카페인 음료는 침을 덜 분비하게 만들어 구취를 유발하지만, 녹차는 함유된 항산화 성분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구취 예방에 도움을 주지요. 항균, 탈취 효과가 있어요.


또 다른 성분 카테킨도 세균의 번식을 막아 입냄새가 나지 않게 도와준답니다.


술을 마시고 난 후에도 녹차를 마시면, 숙취해소와 구취제거를 한번에 해결 할 수 있어요.


세 번째로, 섬유질과 수분 풍부한 채소예요.

누구나의 고민거리! 입냄새, 줄여줘서 고마운 음식들!
채소에 풍부하게 든 섬유질이 침의 분비를 촉진하고, 치아에 낀 음식물까지 제거해줄 수 있다고 해요.


섬유질 풍부한 채소로는 당근, 시금치, 우엉, 브로콜리 등이 있어요.


또, 피망의 경우도 수분 함량이 높아 치아나 잇몸에 불순물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며, 비타민c가 입냄새를 풍기게 하는 치주염이나 잇몸병을 예방해줘서, 도움이 된답니다.


네 번째로, 사과와 레몬이에요.

누구나의 고민거리! 입냄새, 줄여줘서 고마운 음식들!
레몬은 탈취제거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구연산과 비타민c가 들어있어 신맛을 내는 데, 이 신맛이 침샘을 자극해서 입안 건조로 인한 구취를 없애준답니다.


또한, 사과는 침샘을 자극해 침 분비량을 늘려주는 산 성분과 입냄새의 원인을 제거해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어 구취제거에 효과적이에요.


하지만, 사과의 산 성분은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어, 섭취 후 30분 안에 양치를 하는 게 좋다고 해요.


그 밖에도, 견과류 같은 딱딱한 음식을 씹거나 껌을 씹는 것도 침샘분비를 활성화시켜주는 방법이에요.


물론, 지금까지 얘기 드린 음식들이 구취제거에 효과가 있긴 하지만, 효과는 일시적일 수 밖에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근본적으로는 양치질을 잘 하시되, 양치질이 힘들 때, 이 음식들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듯 해요.


다만, 카페인 섭취를 줄이시거나, 물 섭취량을 늘리시는 것 만으로도 입 냄새가 줄어드니, 평소에 조금씩 실천해보시길요.


©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은 에디터의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읽을거리와 정보 공유를위해 연재됩니다.
건전한 댓글 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비방/비하성 발언의 댓글은 안내없이 표시가 제한됩니다.

다신 건강지킴이 다른 칼럼 보기

목록

댓글쓰기

|
입력
이전글

운동이 내 몸 망치지 않으려면, 하루 적정 운동량은?

2021.06.10 조회수 : 10,911
다음글

지방저장호르몬 `이것` 잡아야 다이어트 성공한다?

2021.06.06 조회수 : 10,002
제휴 문의

아래 이메일 주소로 연락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사진 첨부
찾아보기

등록 가능한 파일 확장자는 jpg, gif, png 입니다.

취소
닫기
제휴 문의

문제가 있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주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고객 지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위치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