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다신쇼핑몰

다이어트 칼럼

계속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당신에게!

계속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당신에게!

여러분은 다이어트 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하고 있는 다이어트가 당신의 몇 번째 다이어트인가요?


우리는 그토록 어렵다는 대입 시험이나 자격증, 취업과 같은 수많은 성취를 단 한 번에 이루어내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마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들께서도 누군가에게는 너무도 어려워 보이고, 선망의 대상이 되는 무언가를 하나 이상쯤은 단숨에 이루어낸 분들이실 테지요.


하지만, 의외로 간단할 것만 같은 '다이어트'를 단 한 번에 성공하는 사람을 만나기란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수많은 조사와 분석,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에서도 “다이어트는 수행해가는 과정 자체가 어렵고, 단기적으로 체중감량에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원래대로 돌아올 수밖에 없는 어쩌면 불가능에 가까운 것”이라고도 말합니다.


'영국의 한 식품회사에서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여성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리서치 결과'(1) 에서 100명 중 40명은 1주일 이내에 다이어트를 포기했고, 남은 60명 중 40명이 3개월 이내에 사라졌고, 1년이 되었을 때는 단 한 자릿수의 인원만이 남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살을 뺐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는 것도 아니지요.


체중감량 이후에는 어쩌면 살을 빼는 과정보다 길고 고달픈 '유지어터'의 삶이 시작되는데, 이 분야에서도 아주 절망적인 자료들이 넘쳐납니다.


'장기적인 체중 유지와 관련된 연구'(2)(3)(4) 몇 건을 검토한 결과, 3년에서 길게는 5년 이내에 약 90%가량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원래의 체중' 혹은 '그 이상'으로 돌아간다고 하니 확률을 계산해보면, 차라리 복권을 사서 긁는 편이 더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여러분이 'n'번째 다이어트를 반복하게 되는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애초에 '다이어트 성공'이라는 성취는 무수히 많은 사람이 여러 번에 걸쳐 시도하지만, 그 중 극소수만이 이루어낼 수 있는 어려운 일인데 반해, 정보가 부족한 우리는 다이어트를 무작정 쉽게 생각하고, 빠른 성과를 얻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살 빼는 것을 아주 간단한 일이라고 말하는 잘못된 정보와 상품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몇 번의 다이어트를 시도한다 해도 실패를 반복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이어트의 실행'에 앞서 '다이어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먼저 정립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어려우면서도 매우 장기적으로 지속되어야 하는 삶의 과제이기에 초기 단계에서는 가시적인 '성과'에 집착하기보다 '습관화'에 집중해야 합니다.


실제로 수많은 자료에서도 '다이어트의 지속 기간'과 '이탈률'은 음의 상관관계가 관찰됩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오랜 기간 지속할 수 있도록 낮은 강도로 설정해 길게 수행하면서, 점진적으로 난이도를 높여 가는 것이 다이어트 성공 확률을 높일 방법인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결심 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초기부터 총동원하여 빠른 성과를 얻기를 바라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운동을 등록하고, 식사량을 줄이고, 닭가슴살을 주문하고, 맛있는 간식들도 단숨에 끊고, 살을 빼준다는 마법의 보조제도 구매하는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다이어트와 관련된 모든 방법을 동시에 그것도 열정적으로 실행하는 형태이지요.


하지만, 이러한 행위는 안 그래도 어려운 다이어트의 난이도를 스스로 '최상'으로 설정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또한, 노력하는 것에 비해 성과가 매우 더디거나 적게 나타나므로 충분한 보상으로 느끼기 어려워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만드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다이어트 초기에 투자하는 노력이 많을수록 성공확률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지요.


만약 여러분이 지금 n번째 다이어트 중이라면, 그 간의 다이어트에서 실패에 결정적으로 작용했던 요인의 난이도를 '습관화'할 수 있을 정도로 낮춰볼 것을 권합니다.


예를 들어 닭 가슴살을 삼시세끼 먹는 것이 힘들었다면, 한 끼로 줄여보고, 매일 같이 운동을 나가는 것이 힘들었다면 마찬가지로 횟수를 줄이는 방식인 것이죠.


이렇게 가볍게라도 꾸준히 가져갈 수만 있다면, 어느샌가 힘들지 않게 그것을 버텨낼 수 있는 시기도 분명히 찾아오며, 이는 다이어트 성공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n번의 다이어트를 반복하는 것은 우리의 의지가 약해서가 아닙니다.


그저 다이어트가 이만큼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몰랐을 뿐이지요.


(1) Diet starts today... and ends on Friday: How we quickly slip back into bad eating habits within a few days - Dailymail


(2) A systematic review of the relationship between weight status perceptions and weight loss attempts, strategies, behaviours and outcomes

A. Haynes I. Kersbergen A. Sutin M. Daly E. Robinson


(3) Three-year follow-up of participants in a commercial weight loss program. Can you keep it off

Grodstein F1, Levine R, Troy L, Spencer T, Colditz GA, Stampfer MJ.


(4) Psychological effects of weight loss and regain: a prospective evaluation.

Foster GD1, Wadden TA, Kendall PC, Stunkard AJ, Vogt RA.


※ 칼럼제공: 트레이너 스피릿

http://blog.naver.com/spiritboxer




©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은 에디터의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읽을거리와 정보 공유를위해 연재됩니다.
건전한 댓글 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비방/비하성 발언의 댓글은 안내없이 표시가 제한됩니다.
목록

댓글쓰기

입력
  • 다신D
    Jay^Kim 2020.03.29 20:58

    감사합니다

    답글
    입력
  • 다신D
    슬립해야지 2020.03.29 08:20

    습관화 하라는 말씀 이시죠 네감사

    답글
    입력
  • 다신D
    꿈꾸는그 2020.03.29 05:09

    정보감사합니다. 습관화!!

    답글
    입력
  • 다신D
    토마토홍초 2020.03.29 00:30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한번 제가 해보겠습니다 ㅎㅎ

    답글
    입력
  • 다신D
    jenny5899 2020.03.28 23:3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
    입력
  • 다신D
    토토로46 2020.03.28 09:00

    진짜 힘들음...

    답글
    입력
  • 다신D
    호리호리한 2020.03.28 07:58

    맞아요

    답글
    입력
  • 다신D
    41kgㅠㅠ 2020.03.27 15:41

    힘드네여

    답글
    입력
  • 다신D
    다시쓰는다이어트 2020.03.26 18:34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
    입력
  • 다신D
    육개장칼국시 2020.03.26 15:19

    힘들어요 ㅜㅜ

    답글
    입력
이전글

닭가슴살, 누구에게나 좋을까?

2020.03.18 조회수 : 5,187
다음글

다이어트와 면역력의 상관관계는?!

2020.03.16 조회수 : 5,179
제휴 문의

아래 이메일 주소로 연락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사진 첨부
찾아보기

등록 가능한 파일 확장자는 jpg, gif, png 입니다.

취소
닫기
제휴 문의

문제가 있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주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고객 지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위치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