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이제 마음으로 합시다!
다이어트 = 스트레스?
#다이어트 를 경험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식사량을 줄이는 #식이조절 과 과도한 #운동 으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에 고생한 경험이 있을 텐데요.
실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동안 우리는 먹는 것에 대한 부담감과 운동으로 인한 피로 때문에 적지 않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는 성격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주변 사람에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는 상황이 늘고 폭식을 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의 표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스트레스가 다이어트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다이어트보다 마음이 중요
뉴질랜드 과학자들에 의하면 살을 빼는 데는 다이어트보다 마음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타고 대학 연구팀이 다이어트를 하지 않고 살빼는 방식이 과체중인 여성들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의학적 증상들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하는데요.
연구팀의 캐롤라인 호워스 박사는 새로운 방식은 과체중 여성들에게 체중을 줄이는 데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자신들의 몸이 보내는 신호에 더 많이 귀를 기울이도록 했다면서, 이는 체중감소와는 별도로 생활의 질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했습니다.
전통적인 다이어트는 칼로리를 제한하거나 음식물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같은 방식은 장기적으로 볼 때 체중감소에 큰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나중에는 더 살이 찌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음식물을 먹는 행동이 배고픔에 대한 자연스러운 대응행동이 되도록 해야 하며 스트레스를 없애도록 해주는 게 중요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원인 파악이 중요
다이어트를 위해 양을 줄이거나 심한 운동을 했을 경우에는 그 순간의 #체중감량 은 있으나 다시 #요요 가 오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내 마음입니다.
오히려 먹지 못해서 받는 스트레스와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결과적으로 내 몸 안의 체지방의 감량을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감량과 요요를 방지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무조건 양을 줄이거나 굶는 게 아닌 살이 쪘던 원인부터 파악하여 이를 개선해 나가면서 평생 유지하는 몸을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칼럼제공: 쥬비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다이어터 랭킹
공감합니다!
ㅠㅠ
ㅠ 알면서도 마음조절이 안되어 실패. . .
식이조절과 지방배출이 관건
어려워요 ㅠ
정신적인 문제...
요요ㅠㅠ
배가고플때 오는 우울감 극복이 힘든것같아요 ㅜ
야식금지~~!!
우울하더라고요 ㅠㅠ